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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 대학일자리센터, 선배와 함께하는 직무박람회
- 대학일자리센터가 마련한 2021학년도 2학기 직무박람회가 지난 8일 마무리됐다.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박람회는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박람회를 위해 마련된 별도의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Live 직무설명회 및 상담 △게릴라 특강(채용 동향, 면접특강, 청년고용정책 등 정보 제공) △온라인 직무 관련 테스트(인·적성, 직무능력검사, NCS 등) △주요 직무 핵심 강좌 등을 제공했다. 특히, 졸업 후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이 직접 참여해 직무별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 ‘Live 직무설명회’는 학생들에게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20여 개 공공기관과 기업에 재직 중인 상명대 출신 선배들은 바쁜 직장생활 중에도 후배들이 궁금해하는 선배들의 대학 생활, 대외활동, 취업 준비과정, 직무 이야기 등 정보를 미리 준비하고, 후배들을 위한 자료도 제작했다. 이들은 90분간 이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과 실시간 질문에 답변하며 후배들의 이해를 도왔다. 상명대는 매년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직무에 대한 정보와 취업 준비를 돕기 위해 오프라인 직무박람회를 열어왔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을 반영해 지난해부터 이 행사를 온라인으로 들여왔다. 이번 박람회에는 총 3,00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박람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취업 정보를 얻고 취업 준비를 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라며, “직무별 주요 역량과 업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바쁜 직장생활 중에 후배들을 위해 나서준 선배들에게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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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10-13
- 조회수 23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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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문화원, 다양한 국어문화개선 활동 눈길
- -‘홈크닉’ 대신 ‘집소풍’, ‘키오스크’ 대신 ‘무인주문기’ 사용 -외래어의 우리말 순화 참여로 한글사랑 실천 -한류열풍으로 한글에 대한 세계적 관심 속 국내에서의 외래어 남용과 한국어 오용 살펴야..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원장: 김미형)은 575돌을 맞이하는 한글날을 기념하여 대학생 외래어 순화 공모, 공공시설물 공공언어 오류 사진 제보 공모을 비대면으로 전개하는 등 다양한 국어문화개선 활동을 펼쳐 눈길을 끈다. <대학생 외래어 순화 공모전>에는 총 633건의 순화어가 접수되었는데, ‘홈(home)’과 ‘피크닉(picnic)’의 합성어 ‘홈크닉’을 ‘집소풍’이라고 순화한 학생이 으뜸상을 받았고, ‘리셀마켓’을 ‘중고시장’으로, ‘키오스크’를 ‘무인주문기’로 순화한 학생이 버금상을 받았다. <공공시설물 공공언어 오류 사진 제보 공모전>은 충남 소재 공공시설물에서 규범에 어긋난 표기나 표현을 찾아 사진을 찍어 제보하는 행사로 충남 소재 주요 안내문에 사용된 띄어쓰기 오류, 오타, 비표준어 사용 등의 오류가 제보되었다. 제보 내용 중에는 ‘널적하면서’를 ‘넓적하면서’로 ‘설레임’을 ‘설렘’으로 지적한 사례 등이 있었다.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은 충남 전역의 국어 상담 및 교육, 국어문화개선 활동을 담당하는 충남 거점 기관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사업을 올해로 17년째 지속하고 있으며, 충청남도청을 비롯해 예산군청 등과 협업하여 공공언어 정확성과 소통성 평가, 문화재 안내문 감수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충남지역 대학생 동아리인 ‘우리말 가꿈이’와 함께 공공시설물 누리집(홈페이지)에 사용된 오류 표기를 찾아 관리자에게 개선을 건의하는 등 공공언어개선 활동을 통해 행정용어에 있는 어려운 외래어나 한자 용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공공기관 정책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이해와 소통을 원활히 하는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국어문화원 김미형 원장(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전공 교수)은 “한글날 맞이 공모전에 참여한 많은 대학생들이 참신한 순화어를 제안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학생들이 순화어 사용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에 참여한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전공 성가은 학생은 “요즘 외국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가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우리말을 배우려는 외국인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비해 정작 국내에서는 아직도 외래어가 우리말보다 더 가까이에서 만연하는 것 같아 아쉽다”라며 “앞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외래어를 순화하는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김형주 특임교수는 “차량용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국내 최초 차량용 팹리스 생태계 조성 계획’ 발표, ‘라이프 세이버’ 자격을 부여하는 인증제 도입,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 사업 공모 등 올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외래어가 포함된 정책과 사업 발표를 통해 외래어가 우리말보다 가깝고 고급지게 인식되는 풍토가 조성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한글날을 계기로 우리말에 대한 바른 이해와 참여에 문제는 없는지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는 카자흐스탄 심켄트 세종학당, 태국 마하사라캄 세종학당, 인도 첸나이 세종학당, 라오스 비엔티안 세종학당 운영을 통해 해외지역에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 보급에 기여하고 있다. 국어문화원의 국어상담 및 교육 등 국어문화개선 활동관련 문의: 041-550-50391/ 누리집-http://smkorea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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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10-12
- 조회수 23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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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이스디자인전공 도시경관디자인작품공모전 대상, 금상, 장려상 수상 쾌거
- [대상수상작품] -전국 158개 출품작 중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 대상, 금상, 장려상 수상 -동김해IC 도로변 유휴 부지에 역사와 전통을 담은 광장과 보도교 디자인으로 대상 선정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재학생들로 구성된 3개 팀이 김해시 주관 제19회 도시경관디자인작품공모전에서 대상, 금상,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도시경관디자인작품공모전은 김해시의 도시경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비 방안을 모색하고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하여 김해 고유의 정체성과 문화를 반영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작품을 발굴하고자 매년 전국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공모전으로 이번 공모전은 전국에서 158개 출품작 중 대상 1팀(상금 500만원), 금상 1팀(상금 300만원), 은상 2팀(상금 200만원) 등을 선발하여 8일 시상했다.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소속의 하재욱(3학년), 서경민(3학년), 윤성원(3학년), 허유희(3학년) 학생은 동김해IC 도로변 유휴 부지를 활용하여 가야 문화를 바탕으로 재해석한 친환경적이고 모두가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광장과 보도교를 디자인해 대상을 수상했다. 또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이현민(3학년), 박정명(3학년), 김가은(3학년), 송영주(2학년) 학생은 금상을, 강선영(4학년), 조영재(4학년), 이훈종(4학년) 학생은 장려상을 수상해 상명대학교의 저력을 과시했다. 대상 수상팀의 하재욱 (스페이스디자인전공 3학년)학생은 “김해시의 역사적 가치와 특징을 잘 담으면서도 만남의 광장이 가지는 공간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며 “준비하는 과정에서 김해시의 아름다운 역사와 전통에 대해 더욱 깊히 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수인 이행우 (스페이스디자인전공주임)교수는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도 능동적인 자세로 한달 가까이 공모전 출품 준비에 몰두해준 학생들이 고맙고 자랑스럽다.” 며 “이번 공모전의 우수한 결과는 현장 실무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에 매진한 전 교수진의 노고와 함께 학생들의 노력이 밑거름이 된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상명대학교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은 졸업 후 실내디자인, 건축, 전시, 디스플레이, 가구, 조명 및 교육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2021학년도 2월 졸업생들은 90% 정도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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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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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 대학일자리센터, 공정데이터 분석사 자격 과정
- 대학일자리센터는 지난 10월 2일과 3일 양일간 ‘공정데이터 분석사 자격인증과정’을 운영했다. 이 과정은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공정데이터 분석을 위한 사전학습 과정으로 기업 실무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데이터 개념 이해 및 시각화 방법 △통계학 개론 및 통계분석 프로그램 이해 △공정능력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능력 측정 △Gage R&R을 활용한 측정시스템 이해 및 분석 △통계적 가설검정의 이해 및 분석 실습 △요인실험/반응표본실험 설계의 이해 및 실습 등으로 진행됐다. 비대면으로 운영된 이번 과정에서 학생들은 △공정데이터의 개념 및 기초데이터 분석 이해 △Mini tab 기본 구성 및 데이터 분석 기법 △간접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실습 등의 과정을 거쳤고,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작성과 필기시험을 통해 공정데이터 분석사로서의 역량을 검증을 받았다. 검증에 합격한 학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인증한 ‘공정데이터 분석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상명대는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호응이 높다. 이번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 역시 “단순한 이론교육이 아닌 실질적 직무 체험으로 운영되었고, 체계적인 취업 교육과정 운영으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 :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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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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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장] 제14대 홍성태 총장 취임
- 제14대 홍성태 총장의 취임식이 27일 오전 11시 서울캠퍼스 미래백년관 밀레홀에서 열렸다. 총장 취임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한된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거리두기 원칙과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거행됐다. 상명대는 행사장에 참석하지 못하는 대학 구성원들을 위해 대학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취임식을 공개할 예정이다. 학교법인 상명학원은 지난 9월 24일, 상명대 제14대 총장으로 홍성태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홍 신임 총장은 지난 1998년 상명대 교수로 임용되어 서울캠퍼스 부총장, 기획처장, 교무처장, 연구처장, 경영대학장 등 교내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대학의 교육 혁신을 이끈 바 있다. 홍 신임 총장은 취임사에서 “급변하는 대학 교육의 위기 속에서도 사회를 선도하고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을 쉬지 않고 이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원활한 소통과 상호작용 △상명 교육의 집약이자 미래 사회의 중추인 학생을 최우선으로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 △대학경영의 선택과 집중 △대학의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을 약속했다. 홍 신임 총장은 “그동안 우리 대학의 발전은 상명 구성원들의 노력과 헌신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대학이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 신임 총장의 임기는 2021년 9월 27일부터 4년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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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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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 2년 연속 ‘최우수 A등급’ 획득
- 상명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연도 연차평가와 3개년 종합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지난 2020년에 1차연도에 대한 연차평가를 마쳤으며, 2차연도 사업 실적에 대한 평가와 1∼3차연도의 3개년 실적에 대한 종합평가를 올해에 시행했다. 상명대는 지난 1차연도 연차평가에 이어 이번 성과평가까지 2년 연속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상명대는 지난 2018년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 대학’이라는 비전을 설정했으며,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인 「상명 2027」과 연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복합적 문제해결 역량과 융복합역량 강화를 통한 “창의 융복합 인재” 양성하고, 사회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현장 중심 교육과정”과 전 구성원의 참여와 지속적인 대학의 지원을 통해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의 평가 의견에 따르면, 상명대는 ‘창의 융복합 교육’ 실현을 위해 △전공 교육 △교양교육 △비교과 교육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일관성을 갖춘 플랫폼 기반의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한 재정투자의 우선순위에 따른 적절한 예산배정과 집행실적, 효과적인 혁신사업 추진을 위한 운영조직의 체계성과 실적의 우수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미지 출처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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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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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2021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
- <사진 : 교육부 발표 자료 / 위 사진을 클릭하면 교육부 관련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우리 대학은 교육부 3주기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2015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가 전신으로 대학 교육여건과 학사관리 등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3년 주기로 진단하는 평가다. 교육부는 2021년 진단 기본계획(2019.12)에 따라 핵심적인 교육여건 및 성과에 부정과 비리 점검 등을 종합해 3주기 진단을 시행했으며, 진단 결과에 따라 ‘일반재정지원대학’과 ‘미선정 대학’으로 구분해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 대학은 이번 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됨으로써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교육부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일반재정지원) 재정을 지원받게 되고, 그 규모는 교당 평균 지원액 연 48.3억 원 수준이다.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대상 대학 319개교 중 참여를 신청한 285개교(일반대학 161개교, 전문대학 124개교)를 진단해 233개교(일반대학 136개교, 전문대학 97개교)가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수도권에서는 진단에 참여한 일반대학 61개교 중 우리 대학을 포함한 51개교가 선정됐다. 우리 대학은 이번 평가에서 △발전계획의 성과 △교육여건 △대학 운영의 책무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의 다양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대학’으로 나아가는데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한편,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인 「상명 2027」을 수립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으로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 양성을 목표를 위해 4개 발전전략과 24개의 실행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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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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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애니메이션전공, 드로잉 동아리 온라인 전시회
- 융합공과대학 SW 융합학부 애니메이션전공 드로잉동아리 LED(Let’s Express with Drawing!) 학생들의 작품이 지난 13일부터 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되고 있다. 상명대 애니메이션전공은 지난 2020년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첫 신입생부터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제작한 우수한 결과물을 온라인을 통해 전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도 1학기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제작한 결과물 중 우수작을 선발해 ‘2021학년도 1학기 우수과제전’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2학기 개강을 맞이해 애니메이션전공 내 드로잉 동아리 학생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기회로, 자칫 코로나19로 무기력하게 보낼 수 있었던 방학 동안 학생들이 열심히 작업한 결과물을 전시한다. 애니메이션전공은 드로잉부터 2D, 3D, 게임엔진까지 다양한 영역을 학습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콘텐츠 제작기술을 위한 △예술적 표현력 △콘텐츠를 실현하는 SW 구현 능력 등을 바탕으로 핵심 기술인 ‘애니메이션 기술’을 다루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영상 그래픽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조옥희 애니메이션전공 교수는 “코로나19로 활동에 제약이 많고, 공부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지만, 학생들이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라며,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면 더 많은 학생의 작품을 보여줄 수 있도록 오프라인 전시도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 : 애니메이션전공 학생들 / 위 사진을 클릭하면 전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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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14
- 조회수 25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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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게임전공, 공학·인문·문화예술 융합 인재 키운다.
-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게임산업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게임은 소수의 문화에서 모두가 즐기는 대중문화로 자리를 잡았다. 세계 게임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그 중이 한국 등 아시아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 게임이용자는 약 5배 증가했고, 국내 게임시장 역시 5.6조 원('08년)에서 14.3조 원('18년) 규모로 성장했다. 그러나 게임산업의 더 큰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도 있다. 게임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상명대학교 융합공과대학 SW융합학부 게임전공은 게임을 기획, 설계, 개발,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자 ‘게임’을 이름으로 내건 서울 유일의 학과다. 국내 최초의 게임학전공인 대학원 석·박사과정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학부생을 위한 교육 기반이 빠르고 체계적으로 마련될 수 있었다. 상명대 게임전공은 게임산업에서 요구하는 공학-인문-문화예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수학,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소프트웨어 등 공학적 지식과 심리, 콘텐츠 비즈니스 등 인문·사회과학적 지식, 스토리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문화 예술적 지식을 융합한다. 이를 통해 게임 소프트웨어를 기획하고 창작하여 상품화하는 능력을 갖춘다. 게임전공의 교육과정은 정보통신 분야를 기반으로 △실무 능력 배양 △창의 능력 배양 △소통 능력 배양에 목표를 두고 구성되어 있다. 먼저, 1학년에는 게임개발을 위한 기초이론을 배우고 2학년부터 게임을 직접 제작한다. 3학년에는 게임 제작 모든 과정의 고급 능력을 습득하고, 게임기획자로서의 창의력 향상을 위해 스토리텔링을 배우고 고급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4학년은 산업현장 실무 능력과 창업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게임전공은 매 학기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된다. 참여 학생들은 졸업까지 4건 이상의 게임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학생들은 학년을 거듭하며, 팀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국내 대규모 게임 전시회인 ‘G STAR’, ‘Play X4’에 출품할 만한 수준의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컴퓨터게임은 인공지능(AI)과 관련이 깊은 분야다. 알파고가 바둑이라는 게임을 통해 그 능력을 보여줬고, 증강현실(AR)을 이용한 포켓몬고와 다양한 가상현실(VR) 게임들 역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적용 분야가 게임산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게임개발 전문가들의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게임에서 활용하는 기술이 다양한 첨단분야에 활용되기 때문이다. 게임 개발자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참여하는 일은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 지식과 융합 능력을 갖춘 준비된 게임 개발자가 필요한 이유기도 하다. 상명대 게임전공 학생들은 당장 현장에 투입되어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체계적 교육과정과 ‘게임애니메이션AI융합전공’ 등 차별화된 융합 교육을 통해 폭넓은 역량을 쌓고 있다. 이에 국내 다수의 게임사가 상명대 게임전공의 인재를 먼저 반기고 있다. 게임전공 김석규 교수는 “상명대 게임전공은 현장 밀착 교육을 통해 게임산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미래 성장산업인 게임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가 되고 싶다면, 상명대 게임전공을 통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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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10
- 조회수 24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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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지능형로봇 명품학과로 인정!
- -신설 4년 만에 대회 입상 121건, 학술대회 논문발표 65편, 우수논문상 12회 성과 -프로젝트 중심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돋보여 -밤낮을 가리지 않는 교수진들 학생 밀착지도 -상명대학교를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신설 4년 만에 이루어낸 대외 수상실적 121건, 학술대회 논문발표 65편, 우수논문상 12회라는 눈부신 성과 등을 통해 지능형로봇 명품학과로 인정받고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국제 로봇축구대회인 'FIRA RoboWorldCup'에서 2017년부터 매년 입상하고 있다. 2019년에는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경진대회 자율주행부문에 처음 출전하여 장려상을 수상하며 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저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강의실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교외에서 수상한 상장들은 학생들과 교수진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연구에 매진한 자랑스러운 성과를 한눈에 보여준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미래 고부가 가치 창출의 핵심인 지능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집약적이고 창조적인 핵심인력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로봇공학,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무인화/자동화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를 중심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1학년으로 입학하자마자 3월부터 팀을 만들어서 트레이닝을 한 후 1학년은 주요 로봇대회 및 디바이스 발명대회, 2학년은 주요 디바이스 발명대회 및 FIRA RoboWorldCup, 3학년은 무인자동차대회 및 캡스톤 경진대회 출전 등 학년별 체계적인 대외활동에 참여와 실무능력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도록 하는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학과 졸업요건으로 대외 수상, 특허 출원, 학회 논문발표 중 하나를 충족 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대외활동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정규 교과과정 외 지능형 로봇제어, 무인 자동차, 지능형 디바이스 개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비교과 프로그램별 지도교수들의 학생들에 대한 밀착 지도는 휴먼지능로봇공학과의 대외 활동을 통한 놀라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 주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지능형로봇 분야의 저력을 바탕으로 상명대학교 지능형로봇 분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주관학과로도 활약하며 상명대학교를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가 주관하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은 스마트 모빌리티/ 재활 및 헬스케어 로봇(상명대), 제조 로봇/휴머노이드(한양대(ERICA), 광운대, 한국산업기술대), 로봇 융합 부품(부경대), 메카트로닉스(영진전문대), 물류 모빌리티(조선대) 등 대학별 특화 분야를 연계해 역할은 분담하되 강점을 결합하는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했다. 함께 선정된 공유대학과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증ㆍ학위과정을 운영할 계획으로 공유대학 재학생들은 소속 전공에 관계없이 신기술 분야인 지능형로봇 분야 교육과정을 수준별ㆍ분야별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상명대학교에 6년간 지원되는 80억 원 정도의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비는 교육환경 개선 및 특성화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등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상명대학교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능형로봇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으로 올해 이공계와 비이공계를 분리한 교과과정 설계, 공유대학의 학위를 함께 취득할 수 있는 4+1 복수학위제 도입, 메타버스 강의실 구축 등 미래지향적 교육환경 구축을 한 후 2022학년도부터 재학생을 대상으로 참여 학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따라서 상명대학교는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 등 재학생들에게 지능형로봇 분야 신기술 교육과정으로의 진입과 전공 선택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상명대학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학과장인 강태구 교수(지능형로봇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 단장)는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교수진들이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엔 밤낮 없이 열정적으로 학생들의 도움 요청에 응하며 밀착지도를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상명대학교가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상명대학교는 프라임사업을 통해 3년간 150억 원을 지원받아 천안캠퍼스 공과대학 내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경영공학과, 그린화학공학과, 건설시스템공학과, 정보보안공학과, 시스템반도체공학과,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등 9개 공학 분야 학과에 대한 주요 실습환경 개선과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 등 공학교육 체계를 정립하여 우수한 공학인재 양성에 매진해 왔으며,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을 통해 기존 공학기반에 로봇분야를 융합하는 교육 체계 구축 등으로 신기술 공학분야 교육에 앞장 설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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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등록일 2021-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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